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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_Study/Blender_Animation

Blender VRM 리깅 최신 정리

알다시피 VRM은 언리얼 엔진에서 꽤 편하게 익스포트 할 수있고

vr chat에서도 쓰는 국밥 리깅 형태이다. 그러기 때문에 2년전 정리 할 때

은근 기초 리깅 지식이 없었기도 했고 적합한 강의도 찾을수 없었다.

 

이번에는 조금 다르다는 생각으로 다시 새롭게 정보를 찾아보고 다시

언리얼 용으로 익스포트 하는지 정리 할 생각

 

알게된 점 : 1. Shape Key(Morph Target)을 0으로 하고 리깅을 해야한다.

2. 임포트 할때 꼭 Morph Target 옵션을 체크해야한다. Vrm도 마찬가지로

 

3.현재 참고하고 있는 카프카, 디젤 리깅은 전부 다시 해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거  같다.
아마추어 2개를 문제없이 합치는 방법을 알면 모를까 혹은 리깅 시스템을 좀 더 알면 모를까

(영상용 리깅이기 때문에)

 

4. Shape key는 transfer 로 미리 복사한 오브젝트에서 따와서 붙여넣기해서 저장 할수 있으며 믹스도 할 수 있다.

우측에 아래 모양 화살표를 누르면 된다. 모두다 적용 시킬수도 있고 하나만 적용하고 싶으면

오브젝트에 에딧모드로가서 버텍스를 전부다 선택후 ctrl +v 를 눌러서

이 상태로 base에 적용 시킬수 있다. 값은 0.5 또는 1인거같다.

 

https://youtu.be/vKeORmnbqao

 

 

 

 

 

So we are going to be applying the Armature
we are going to do all the weight pins

we are going to make sure it s rigging properly

we are gong to do all the shape

 

참고로 위에 있는 강의는 거의 쓰레기라고 보면 된다.

 

https://youtu.be/y1JKJGWcf90

 

 

 

 

 

 

 

 

 

 

 

https://youtu.be/_L5ZazCAwP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