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다시피 VRM은 언리얼 엔진에서 꽤 편하게 익스포트 할 수있고
vr chat에서도 쓰는 국밥 리깅 형태이다. 그러기 때문에 2년전 정리 할 때
은근 기초 리깅 지식이 없었기도 했고 적합한 강의도 찾을수 없었다.
이번에는 조금 다르다는 생각으로 다시 새롭게 정보를 찾아보고 다시
언리얼 용으로 익스포트 하는지 정리 할 생각
알게된 점 : 1. Shape Key(Morph Target)을 0으로 하고 리깅을 해야한다.
2. 임포트 할때 꼭 Morph Target 옵션을 체크해야한다. Vrm도 마찬가지로
3.현재 참고하고 있는 카프카, 디젤 리깅은 전부 다시 해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거 같다.
아마추어 2개를 문제없이 합치는 방법을 알면 모를까 혹은 리깅 시스템을 좀 더 알면 모를까
(영상용 리깅이기 때문에)
4. Shape key는 transfer 로 미리 복사한 오브젝트에서 따와서 붙여넣기해서 저장 할수 있으며 믹스도 할 수 있다.
우측에 아래 모양 화살표를 누르면 된다. 모두다 적용 시킬수도 있고 하나만 적용하고 싶으면
오브젝트에 에딧모드로가서 버텍스를 전부다 선택후 ctrl +v 를 눌러서
이 상태로 base에 적용 시킬수 있다. 값은 0.5 또는 1인거같다.
So we are going to be applying the Armature
we are going to do all the weight pins
we are going to make sure it s rigging properly
we are gong to do all the shape
참고로 위에 있는 강의는 거의 쓰레기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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