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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_Engine/리깅 and Procedural Animation

5.4 IK RIG 업데이트 및 편의성 개선 -1

https://youtu.be/eed8rKcA44Q

 

따로 문서 참고 해야 할 것들

1. Auto Align -> Snap Character to Ground

2. Global Settings, Root settings, post settings

3.root motion generator와 root motion의 정확한 이해

 

 

3:32 ~ 5:52

기존에는 Ik rig를 2개만들고 그것을 Ik retargeter에 넘겨서 거기서 리타겟팅을 했다면  

이제는 Animation Sequence 하나를 선택해서 우클릭후

retargeting animation을 하면 된다.

1. Source는 당연히 내가 선택한 Animation Sequence의 Skeletal Mesh 이고 
Target을 원하는 Skeletal Mesh로 선택해준다.

 

2. 여기서 Auto Generate Retargeter를 체크해주고

Salute Animation Sequence를 선택해준다.

3. 그 다음에 Export Retarget Assets를 선택해주면 자동으로 

Ik Rig, Ik Retargeter가 생성되고

Chain,goal, solver등 알아서 다 할당해준다.
4. 마지막으로 Export Animations 해주고 리타겟팅한 애니메이션이 저장될 경로만 설정해주면 끝

 

 

6 : 10
Auto Ik rig를 만들어주고 열어준 다음 Preview Mesh에서 Mixamo에서 가져온 캐릭터를 할당

 

 

 

it will create automactically create all the chans we need

하지만 세부적으로도 직접 수정 하는것도 알아야하니 너무 이거에만 의지하지 말고

직접 chain과 goal을 만들어서 Solver에서 full body ik에 할당하는것도 중요하다.

 

7:05 암튼 

1. Auto Create Retarget Chains를 눌러주고

2. Auto Create IK를 눌러 주면

Full body IK에 자동으로 할당된다.

3. 잊지말고 왼쪽 상단에 디스크 모양을 눌러서  S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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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0 New Ik Retargeter

 

1. IK Retargeter를 먼저 생성

 

 

글로벌 세팅즈에 보면

이와 관련된 설정 설명은 나중에 따로 확인해보는게 좋을것 같다

Global Settings, Root settings, post settings 도 같이 따로 나중에 문서 확인 

 

2. Source IKRig Asset 과

Target IkRig Asset을 선택 

 

3. Target Mesh Offset을 조정해(보기 편하기 위한용)

좀 리타겟한 애니메이션이나 포즈를  보기 편한위치로 이동 시킨다.

 

4. 세부적으로 맞지 않는 포즈들을 수정하기 위해 

Running Retarget 버튼을 눌러 Edit Retarget Pose로 전환 

그러면 아래에 Source, Target이 있는데 여기서 포즈를 수정 할 객체를 선택한다.

 

Default Pose를 수정하는것을 확인하고

Auto Align을 클릭하고 Option을 보면 Align All Bones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Source에 있는 포즈를 복사해서 맞춰준다.

 

세부적으로 더 맞춰주고 싶을때 (e.g 손가락 같은)

오른 손을 기준으로 하면  Thumb 와 관련된 (e.g Thumb 01, Thumb 02 , Thumb 03)

본을 모두 선택후 

다시 Auto Align을 클릭해서 

Align Selected Using Mesh를 클릭

 

Before

After

Technically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는 비슷하게 자동으로 포즈를 빨리 복사 할 수 있다.

반대 쪽도 똑같은 과정으로 하는걸 잊지 말구

 

 

5. 포즈 Export

 

Create 버튼을 눌러 New Pose를 만들어준다. 

만약 캐릭터가 리타겟 포즈를 하기전 T포즈 일경우 (혹은 정확히 소스의 포즈를 카피하고 싶은경우)

다시 전 단계인 4. 과정을 해준다.

4.번 과정을 다시 해줫으면

Export Pose Asset을 해서 

폴더를 지정해 잘 관리해준다.

 

Weight를 조절해 원본과 리타겟 포즈를 쉽게 바꿀수 있다.

 

6. Root Motion Generator (자세히 이해 간거는 아니지만 게임에서는 Root를 기반으로
캐릭터의 움직임이 결정되기에 이런 기능이 필요한것 같다.)

https://youtu.be/RlFV0xyO1Wo

 

 

아마도 root가 없는 본은 게임에 적절하지 않으므로 root를 생성해주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된다.
혹은 root motion 기능을 하게 해주기 위한

 

 

 

 

믹사모 처럼 부분부분 지정해서 리깅을 할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