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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와 조작

 

 

Alt +W 창 확장

 

기본적인 화면 이동 마우스 MMB

3D viewport 회전 Alt +MMB

기본적인 선택 동일 마우스 LMB

 

줌인 줌아웃 MMB 마우스 휠 (마우스가 있는 위치를 중점으로 줌인 줌아웃)

Ctrl +Alt +MMB 로 위 아래 드래그 할시에는 좀 더 부드러운 줌인 줌아웃 가능

 

그리고 Ctrl+ Alt +MMB로 회전축도 동시에 설정 가능한것 같다. 확실하지 않지만 거의 맞는거 같다.

 

Grid가

 

Viewport 우측 상단에 있는 이 아이콘으로도 회전이 가능하다.

 

대략적으로 Create 탭에서 오브젝트를 생성후에

Modify탭에서 조작을 하면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한다.

 

또 Q를 연속적으로 클릭함으로써 선택할시에 범위를 조절할수 있다.

 

16:04 기점으로는 아직까지는 기본적인 오브젝트 생성과 이동,회전,스케일 방식에대한 설명뿐 이다.

 

F3 단축키로 wireframe 와이어 프레임을 볼수있고

F4 단축키로  Edge 변을 나타낼수가 있다.

 

Modify 탭에서 블렌더에 Subdivision 같은 효과도 줄수가 있는데

 

Length는 Y 축

width는 x축

Height는 z 축을 의미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로컬 좌표계를 설정해주는 방법은 저기 위에 View를 local로 바꾸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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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5

일단 모델링의 기본은 최소한의 폴리곤으로

표현하고 불가피하게 면을 늘리는게 기본이라고 한다.

 

21:27 Edit vertex , Edit edges, Edit Geometry 같은 부분을 

 

23:03 한가지 예를들어 Vertex를 삭제 할때 BackSpace를 누르는것과 Delete를 누를때 차이가 있다.

Delete를 누르면 점과 연결된 선이 모두 사라지고

 

23:25 Edit Vertices 에서 Break를 하면은 점이 3개로 나뉘어 지게 된다.

 

25:55 솔직히 말해서 여기까지 정리한 결과 블렌더와 비슷한 기능도 많지만

용어가 달라 좀 많이 혼란 스럽다

Edit Vertices 에서 Etrude나 chamfer로 면을 깍아줄수가 있다.

 

26:53 Edge를 split 해서 분할 시켜 줄때 사용 하는 기능인거 같다.

 

30:07 border 에 대한 설명 시작, 뚫려있는 공간이 있어야지만 작동하는 특성이 있다.

 

31 : 51 polygon 컴포넌트에서 Bevel을 사용 할시에는 높이값을 설정한 다음에 그 Bevel 사이즈값을 정할수 있다.

 

32 : 13 inset 에 대한 설명

 

32 :32 Shift +click 으로 오브젝트 복사가 가능하다.

그냥 Cap 을 줘도 되고

Modifier로 Cap holes를 선택해서 매꿀수도 있다.

 

34:14  Element에 대한 설명

Element 경우도 그렇게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고 함

그리고 복사한 오브젝트를 Geometry 탭에서 attatch를 사용해 하나의 오브젝트로도 만들수 있다.

 

또, ELement 단위로 복사하고 싶고 하나의 오브젝트에 그냥 넣고 싶으면 Ctrl +Shift + click 으로 하면된다.

 

34:38 어떻게 오브젝트를 하이드 하고 언 하이드 할것인지에대한 설명

 

35: 10~36:24 Element를 Detach를 하거나 Attach를 설명

 

36:26 Edit Geomety에 Slice Plane 에 대한 설명

 

37:06 Edit Geomertry 에 Cut tool에 대해 설명

 

37:45 Edit Geometry에 Constraints에 대한 설명 쉽게 말하면Blender에 GG 슬라이딩이라 보면 된다. 블렌더가 더 사용하기 쉽고 빠르다.

 

38:52 max의 스택에 대한 설명

 

42:20 Shell Modifier에 대해 설명하고 모든 면이 앞면으로 변한다고 설명한다.

겉으로 두꺼워 질것인지 안으로 두꺼워 질것인지 에대한 세부 설정도 가능하다.

 

44:36 Symmetry에 대해 설명

show results 로 바로바로 Modifier를 적용한 최종 결과물을 볼수 있음

 

www.youtube.com/watch?v=pSH85Lc3OUI&list=PL8C_DxhRgZOj5HRtCWoRZsPz1hVbjdTNF&index=6&ab_channel=FigureAssist

 

 

chamfer : a cut on the edge or corner of something that makes it slope slightly rather than being perfectly square

3D max에서는 Bevel을 넣을려고 할 때 이렇게 준다는것 같다.

 

그리고 connect로 점과 점을 연결해서 블렌더에 점과 점을 연결 시킬때 f키로 연결하는 동일한 효과를 줄수가 있다.

그리고 추가로 팁을 주자면 3d max의 remove 단축키는 Backspace이고

Delete키를 하면 면까지 사라지므로 주의하자

 

youtu.be/6CkUxxixse8

그리고 Backspace 3ds Max Ignore Backfacing을 켜주자 

 

그리고 blender에서는 그냥 선과 선을 연결할때 F키를 누르면 되지만

여기서는 Edit Edges 에서 Bridge 툴을 써야한다.

 

 

솔직히 가급적이면 3D max를 안배우고 Blender를 배우고 한가지 툴에 집중하고 싶었다.. 하지만 인생에서 모든것을 자기 마음대로 통제 할수 없들이 툴또한 예외도 아니다. 선구자가 3D max를 쓰면 후발자는 결국 그것을 쓰고 배우고

쓰고싶은 툴과의 차이점을 세세히 기록해서 나중에 교정 시켜야한다. 그게 지금 생각할수있는 조금의 위안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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